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방위산업 관련 주식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방위산업 이란?
방위산업이란, 국가 방위를 위해 군사적으로 필요한 물자를 생산하고 개발하는 산업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총, 포, 미사일, 전자기기, 함정 등이 해당합니다. 이전에는 '군수산업'이라는 이름이 더 많이 사용되었지만, 방위 중심의 전투 개념으로 변화하면서 '방위산업'이라는 이름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방위산업 특징
방위산업 관련 주식은 경제 상황에 민감하지 않은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방산 수출이 정부를 대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계약부터 물품 인도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방위산업은 국가 안보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수출에 제한이 따릅니다. 방위사업청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 국제 수출 통제체제에 따라 수출 등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라크, 소말리아, 북한 등에는 수출이 제한되며, 시리아, 북한 등에서 생산된 제품 역시 수입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방위산업 관련 주식은 안정적이지만 수출 제한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적극적인 투자 전략을 구사하기 전에 수출 관련 법규와 규제에 대해 충분히 조사하고 고려해야 합니다.
글로벌 방산시장 비중

방산 수출 국가 비중

방위산업 관련 종목에 영향을 주는 뉴스들은?
남북관계 긴장 고조, 글로벌 전쟁 이슈, 수출 계약 관련 이슈 등은 방위산업 종목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과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뉴스입니다.
남북관계 긴장 고조로 인한 긍정적인 영향은 남북경협(경제협력) 주에, 부정적인 영향은 방산주에 나타납니다. 북측의 미사일 발사, 북미정상회담 결렬 등의 이슈로 남북관계가 긴장될 경우 방산주는 단기적으로 급등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글로벌 전쟁 관련 이슈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과 같은 글로벌 전쟁 이슈가 발생할 경우, 국방비 확장으로 인해 방산업체의 실적에 호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중국 갈등, 중국의 대만 군사압박과 같이 긴장감을 유발할 수 있는 이슈가 방산주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과 주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수출 계약 관련 이슈는 방산업체의 실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이슈입니다. 대형 수출 계약 체결 시 호재로 작용해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수출 확대를 통해 방산기업의 기술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한국 방위 산업 수출 현황


방위산업 관련 종목 및 ETF
국내종목
- 한국항공우주(047810)
군용기의 연구개발, 생산 등을 수행
- 현대로템(064350)
K계열 전차와 차륜형 장갑차 양산사업, 창정비 사업 등을 수행
- LG넥스원(079550)
정밀유도무기, 감시정찰제품, 항공전자제품, 지휘통 제, 통신제품 생산
- 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
국내 유일 항공기 엔진 제작
- 풍산(103140)
군용 탄약, 추진화약 및 탄약 부분품, 정밀 단조품 등 생산
- 빅텍(065450)
전자전 시스템 방향 탐지 장치, 피아식별장치, 군용 정 원공급장치 등 생산
해외종목
- iShares US Aerospace & Defense ETF(ITA)
MAC 글로벌 태양광 에너지 지수를 추종하는 ETF
태양광 관련 글로벌 기업들에 투자
- 제너럴 다이내믹스(GD)
원자력 잠수함, 비즈니스 제트기, 유도 미사일 구축함, 장갑 전투 차량 등 생산, 감시정찰 솔루션 제공 등
- 보잉(BA)
세계 최대 민간 항공기 제조 회사이자 세계 2위 규모
방위산업 회사, 군용 비행기, 위성시스템 등 개발, 생산
- 록히드 마틴(RUN)
세계 방위산업체 중 최대 규모로, 공군 전투기 및 육해 공 군사무기 제작 등
- 레이테온 테크놀로지(RTX)
상업, 군사, 비즈니스 제트기 및 항공 시장을 위한 항공 기 엔진, 통신 시스템 개발, 미사일 방어 시스템 설계, 개발, 생산 등
- 노스롭 그루만(NOC)
군 항공기, 전투기, 미사일 방어 체계, 사이버 전투 솔 루션 등 다양한 군사 관련 기술과 제품 개발, 제조, 판매
이상으로 전반적인 방위산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식 투자하시는데 참고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