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신생아 주요 피부 질환과 관리 방법

by 행복찾아3만리 2022. 3.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신생아 피부관리와 목욕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신생아 피부의 특징

신생아의 피부는 성인 피부의 10분의 1 수준으로 얇고 연약하며 땀샘과 피지선이 미성숙하여 각질층 기능이 미숙합니다. 따라서 피부 표면의 수분조절이 어려우며 체온조절 능력 또한 떨어집니다. 

 

2. 신생아 주요 피부 질환 및 관리 방법

신생아의 주요 피부질환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기저귀 습진입니다.

기저귀의 습진의 대부분은 기저귀에 묻은 대·소변에서 나오는 암모니아가 장시간 아이의 피부에 노출되었을 때 나타납니다. 이뿐만 아니라 기저귀 밴드 부분의 화학성분이 알레르기 습진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기저귀 습진이 나타나면 기저귀 차는 부위에 빨간 반점이 생기거나 피부가 오돌토돌해집니다. 이러한 기저귀 습진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기저귀가 습하지 않도록 자주 갈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항문 주변이나 생식기 주변을 자주 닦고 말려줘야 하며 신생아 발진 크림이나 오일을 발라줘야 합니다. 습진이 심할 경우에는 염증이나 궤양으로 번질 수 있으니 피부과 진료를 꼭 받으셔야 합니다.

두 번째, 신생아 태열입니다.

신생아 태열은 대부분 쉽게 가라앉지만 심해지면 아토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태열로 인한 피부염이 악화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피부의 발진이 노란 고름 형태로 발전하는지와 피부가 건조하여 얼굴이나 머리에 각질이 생기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신생아 태열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너무 덥지 않는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안 온도를 20도에서 23도 사이로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아이의 청결상태도 항상 유지시켜주어야 합니다. 아이를 씻긴 후에는 빠르게 보습제를 발라주는 게 좋으며 피부가 건조하거나 가려워하는 경우 보습제를 자주 발라주어야 합니다.

 

여기까지 신생아 주요 피부질환과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생아의 피부를 지키기 위한 가장 중요한 것은 청결입니다. 조금 힘드시더라도 우리 아이를 위해 조금 더 청결에 유의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