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오페라, 뮤지컬에서 쓰이는 용어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제 코로나가 풀리면서 뮤지컬, 오페라를 많이 보러 가시게 될 텐데 해당 용어들을 알고 가시게 되면 재미가 더 배가 될 것입니다.
1. 커튼콜
커튼콜(curtain call)이란 커튼이 내려간 이후 관객이 환호에 의해 배우나 지휘자 등의 사람들이 다시 무대에 올라와 관객에게 인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인사와 함께 손을 흔들게 되고 관객은 박수와 환호를 보내게 됩니다. 보통 무대 종료 후에 커튼콜이 진행되거나 각 막이 종료 후에 진행되기도 합니다.
2. 앙코르
앙코르(encore)는 불어로 "그에 더해서", "다시 한번 더"라는 뜻입니다. 이러한 뜻처럼 공연에서 출연자에 박수와 갈채를 보내면서 추가 공연을 요구하는 구호를 말합니다.
3. 앙상블 캐스트
앙상블 캐스트(ensemble cast)란 여러 배우들이 비슷한 비중으로 배역을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4. 오디토리엄
오디토리엄(Auditorium)이란 무대와 관객석이 있으며 퍼포먼스를 듣는 장소를 말합니다.
5. 슬리퍼 히트
슬리퍼 히트(Sleeper Hit)란 흥행에 별 기대가 없었던 작품이 큰 흥행을 했을 때를 뜻하는 말입니다.
6. 초연
초연이란 작품이 공개되기 전 첫선을 보이는 것을 말하며 영어로는 프리미어라고 불립니다.
7. 넘버
넘버(Number)란 뮤지컬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뮤지컬에 삽입된 곡을 말합니다.
8. 하우스
하우스(House)란 관객이 즐기고 사용하는 모든 공간을 말합니다.
9. 하우스 어셔
하우스 어셔(House Usher)란 관객을 안내하는 직원으로 관객의 입장부터 퇴장까지 모든 것을 책임지게 됩니다.
10. 스테이지 매니저
스테이지 매니저(Stage Manager)란 무대에서 진행되는 모든 것을 책임지는 사람을 말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하우스 어셔의 경우 공연 외적인 것을 책임지게 되고 스테이지 매니저는 공연 자체를 책임지게 됩니다.
11. 백스테이지와 온 스테이지
백스테이지(Back Stage)는 관객이 볼 수 없는 공간이며 배우들을 위한 공간을 말합니다. 온스테이지(On Stage)는 관객이 직접 볼수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12. 암전
암전(Dark Change)란 공연에서 장면이 전환되는 데 사용되는 효과를 말하며 보통은 무대가 어둡게 되고 무대 배경과 소품들이 바뀌게 됩니다.
13. 아리아
아리아(Aria)란 작품에 주제를 담고 있는 곡을 말하며 클라이막스에 연주됩니다.
14. 언더스터디
언더스터디(Understudy)란 주연 배우의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대신 연기를 하는 배우를 말합니다.
15. 얼터네이트
얼터네이트(Alternate)란 메인 배우가 주공연을 담당하고 남은 공연을 진행하는 배우를 말합니다.
16. 프리뷰
프리뷰(Preview)란 본 공연이 오픈되기 전에 선보이는 공연을 말합니다. 정식 공연이 아니기에 할인된 가격으로 볼 수 있습니다.
17. 프레스콜
프레스콜(Press Call)이란 시사회처럼 진행되는 이벤트성 공연입니다.
18. 인터미션
인터미션(Intermission)이란 공연 중간에 쉬는 시간을 말합니다. 뮤지컬, 오페라의 경우 장시간 공연이 진행되기에 이 시간을 이용하여 화장실 등을 이용해야 합니다.
19. 라이센스 뮤지컬
해외에서 이미 흥행한 뮤지컬로 한글로 리메이크한 뮤지컬을 말합니다.
20. 리드
리드(Lead)란 주인공 주연을 말하며 남성은 Leading man, 여성은 Leading Lady라고 불립니다.
21. 컴퍼니
컴퍼니(Company)란 뮤지컬에 참여하고 있는 배우들 전체를 말합니다.
여기까지 오페라, 뮤지컬에서 쓰이는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연을 보러 가시기 전에 한 번씩은 어떠한 용어들이 있는지 보고 가시면 공연이 더욱 재미있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