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2023년 1월 1일부터 유통기한이라는 단어가 사라지고 소비기한이라는 단어가 생기게 되는데 이게 무엇인지와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의 차이점
유통기한은 소비자에게 유통 허용되는 기간으로 영업자를 위한 기한인 반면 소비기한은 식품 섭취 시 안전하게 섭취 가능한 기한으로 소비자를 위한 기한입니다. 일반적으로 유통기한은 식품이 변질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70% 이하 정도의 시점이며, 소비기한은 90% 이하의 시점으로 정해지게 됩니다.
2. 소비기한으로 바뀌는 이유
유통기한의 경우 기한이 지나게 되면 먹어야 되나 말아야 되나 라는 고민을 하게 되지만 소비기한의 경우 해당 기한을 넘게 되면 먹으면 안 됩니다. 이와 같이 소비기한은 유통기한보다 명확하게 확인이 가능하며 음식물 폐기에 도움이 됩니다. 유럽이나 미국 선진국들에서는 대부분 소비기한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3. 소비기한을 정하는 주체
소비기한은 유통기한과 같이 영업자가 기한을 정하게 됩니다. 영업자는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유사 제품이나 식약처가 제시하는 기한을 소비기한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4. 소비기한 변경에 따른 주의점
유통기한과 달리 소비기한이 지난 음식은 절대 섭취하시면 안 됩니다. 또한, 한동안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이 혼재되어 사용될 수 있으니 꼭 제품의 기한이 유통기한인지 소비기한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까지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의 다른 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살아가는데 도움 되는 정보
유통기한 소비기한의 차이점 - 2023년 1월 1일 부터 적용
반응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