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글에서는 최근 분양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둔촌주공(올림픽파크 포레온) 재건축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부가 둔촌주공을 위해 푼 규제(1.3 부동산 대책)
- 정부가 서울 강남3구(서초, 강남, 송파), 용산 등 4개 자치구를 제외하고 모든 지역의 부동산 규제지역을 대폭 해제
- 수도권 전매제한 기간을 최대10년에서 최대 2년, 비수도권은 4년에서 1년으로 줄임
- 수도권 분양가상한제에 적용했던 2~5년 실거주 의무 폐지
- 중도금 대출(12억), 특공 분양가(9억) 상한제 기준 폐지
- 청약 당첨 1주택자에게 부과하는 기존주택 처분 의무 폐지
- 유주택자도 무순위 청약 신청을 허용
2. 둔촌주공이 받은 혜택
분양가 12억이 넘는 전용 84㎡ 가 기존에는 중도금 대출이 불가능했지만 이번 1.3 부동산 대책으로 인해 대출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전매제한 기간이 줄어 들어 매매가 쉬워졌고 실거주 의무가 폐지되어 갭투자나 월세가 가능해졌습니다.
3. 왜 둔촌주공을 위해 정부가 규제를 풀었을까?
둔촌주공(올림픽파크 포레온) 은 건국이래 최대 재건축 단지인데 최근 급격한 금리 상승으로 인해 미분양 가능성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둔촌주공 미분양 사태가 발생하게 되면 연쇄로 다른 지역도 미분양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게 되고 그에 따라 건설사들이 도산할 가능성이 커지게 되어 정부 입장에서는 어떻게든 둔촌주공 미분양 사태를 막아야만 했습니다. 따라서 둔촌주공을 살리기 위해 정부는 1.3 부동산 대책을 내놓게 되었습니다.
4. 둔촌주공 계약률
전용 59㎡, 84㎡의 경우 80% 이상 계약률을 달성 했으며 29~49㎡ 등 소형평수는 50% 정도 달성했습니다. 평균적으로 계약률은 70% 정도 나오게 되었고 예비 당첨자까지 계약을 받게 되면 약 90% 이상 계약률을 달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