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임산부 독감백신 예방접종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가을바람이 살살 불게 되면 독감 예방접종이 시작됩니다. 일반인의 경우 아무 걱정 없이 맞아도 되지만 임산부의 경우 과연 독감 주사를 맞아도 되는지에 대해 많이 고민하게 됩니다.
목차 |
1. 임산부 독감 예방접종은 꼭 맞아야 할까? |
2. 임산부 독감 주사 태아에 안전할까? |
3. 임산부 독감 증상 |
4. 예방접종 방법 |
5. 임산부 복용 가능 약물 |
6. 무료 독감 예방접종 대상 |
1. 임산부 독감 예방접종은 꼭 맞아야 할까?
일반인의 경우 독감에 걸리게 되면 심하지 않은 경우가 많지만, 임산부의 경우 면역체계의 변화에 따라 독감에 취약해지게 됩니다. 임산부가 독감에 걸리는 경우 독감뿐만 아니라 폐렴, 패혈증 등 합병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며 심할 경우 사산, 조산, 유산 등의 여러 가지 원인이 됩니다. 다행히 독감에 걸린 경우 태아의 기형은 발생시키지 않지만, 산모의 고열에 의해 태아의 신경관결손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시기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임산부 독감 주사 태아에 안전할까?
최근 독감 주사로 인해 사망하는 사건들이 많아 일반인의 경우에도 독감 주사를 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욱이 산모인 분들은 두려워하시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독감 주사는 70~90% 정도의 예방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태아의 기형 발생의 근거가 없고 산모와 태아에게 위험을 초래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독감에 걸리는 것보다 예방 접종을 하시는 게 더 좋은 선택입니다. 또한, 산모가 예방접종을 하게 될 경우 태아에게도 항체가 전달되어 신생아 시기에 독감 감염 예방을 해줄 수 있습니다. 6개월 미만의 신생아의 경우 예방접종을 하지 못하기에 산모로부터 전달된 항체가 큰 도움이 됩니다.
3. 임산부 독감 증상
독감은 겨울과 봄 사이에 나타나며 12월과 1월에 가장 유행합니다. 일반적으로 이틀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후 발열(고열) 등을 동반하여 추위를 느끼는 증상, 기침, 콧물 코막힘 등의 호흡기 증상, 근육통, 피로 등의 전신 증상 등으로 나타납니다. 독감에 걸린 건강한 일반인의 경우 증상이 자연스럽게 사라질지라도 임산부의 경우 합병증의 위험이 있기에 감염 초기부터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4. 예방접종 방법
(1) 예방 접종 도우미 누리집(https://nip.kdca.go.kr/)에 예약하고 동네 병원에 방문하기
- 접종 당일 컨디션이 안 좋을 경우 예약 변경하기
(2) 임신 여부를 확인 할 수 있는 산모 수첩 또는 고운맘 카드를 지참하기
(3) 접종 당일은 운동과 샤워 금지
(4) 백신 접종 후 15분 이상 대기하셔야 하며 이상 반응이 있을시 병원에 연락하기

5. 임산부 복용 가능 약물
임산부는 약물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임산부의 감기나 독감으로 인한 통증과 열을 제대로 관리 못 하면 태아에게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임신 중 두통과 열이 날 경우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과 같은 단일 성분 해열 진통제를 복용하시면 됩니다. 아직까지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에 의해 태아의 이상 사례가 보고된 바가 없습니다. 다만, 임산부는 약물 복용이 특히 신중해야 하기에 전문의 상담 후 복용하시면 됩니다.
6. 무료 독감 예방접종 대상
- 만 65세 이상
- 임산부
- 생후 6개월 ~ 만 8세 이하
여기까지 임산부 독감주사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많은 임산부 분들은 백신 접종에 대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백신 접종은 임산부와 태아를 더욱 독감으로 부터 보호하는 방법이니 꼭 참고 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