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탈모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에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글 읽으신 분들 탈모 건강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
1. 탈모의 기준 |
2. 탈모에 좋은 음식 |
3. 탈모에 좋은 영양제 |
1. 탈모의 기준
- 과학적 기준 (하루 머리카락 빠지는 양)
- 약 70~100개 : 탈모 초기
- 약 100개 이상 : 탈모 진행
- 실질적 기준
- 아침 베개에 10개 이상 : 탈모 초기
- 아침 베개에 20개 이상 : 탈모 진행
- 샴푸 후에 빠지는 머리카락 30개 이상 : 탈모 초기
- 샴푸 후에 빠지는 머리카락 50개 이상 : 탈모 진행
2. 탈모에 좋은 음식
- 녹차
녹차 속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이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해 두피 세포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카테킨 성분은 탈모를 유발하는 호르몬을 억제합니다.
- 현미
탈모의 경우 호르몬에 의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현미는 우리 몸속 호르몬 불균형을 막아줍니다. 또한 트립토판과 타이로신 성분이 머리를 검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 검은 콩
검은콩에는 모발 성장에 필요한 영양분과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두피에 영향 공급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 해조류
해조류에는 머리카락의 주성분과 손상된 머리카락을 재생시키는 비타민, 요오드, 식이섬유, 미네랄이 풍부하여 탈모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달걀노른자
달걀노른자에는 탈모 건강에 가장 큰 도움이 되는 비오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3. 탈모에 좋은 영양제
- 비오틴(비타민B7)
비오틴은 피부, 머리카락, 눈, 간, 신경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 건강한 식단을 통해 비오틴을 섭취하지만, 더 많이 섭취하면, 혈당을 조절하고, 모발, 손톱, 피부를 건강하게 해줍니다. 비오틴은 섭취 시 다른 비타민B군(판테톤산, 엽산 등)과 함께 보충하는 것이 효과가 큽니다.
- 유산균
비오틴과 유산균을 함께 섭취 시 탈모 개선에 큰 효과가 있다는 논문이 있습니다. 유산균이 비오틴을 합성시키고 활성화합니다.
- 아연
아연은 남성호르몬 중 탈모를 예방하는 DHT가 모낭에 작용하는 기전을 모두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연은 평소 식사로 섭취하기 힘들기에 꼭 영양제로 섭취가 필요합니다.
- 비타민C
비타민C의 항산화 효과는 탈모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안드로겐 호르몬에 의한 탈모 증상은 비타민C가 억제해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여기까지 탈모의 기준과 탈모에 좋은 음식, 영양제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탈모 건강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