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4월 5일 하이투자증권에서 발행된 SK이노베이션 리포트 요약을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투자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K이노베이션 목표주가
22만 원->22만 원(유지)
SK이노베이션 리포트
- 1 분기 영업이익 1,503 억 원으로 QoQ 흑자전환하겠으나, 컨센서스 5,306 억 원 대비 크게 하회할 전망이다. 정유/화학 실적개선에도 불구, 미국공장 수율 부진과 일회성 비용 반영, F150 생산중단 등으로 SK-ON 적자 확대가 예상됨에 따른 영향이다.
- 정유 부문은 2,377 억 원으로 흑자전환 달성이 예상된다. 래깅 정제마진이 전분기와 거의 유사한 수준이긴 했으나, OSP 하락으로 실질적으로는 약 3~4 달러 내외의 마진이 개선되었던 효과이다. 한편, 11 월부터 3 월까지 급등락을 보인 유가로 일부 재고손실 발생이 불가피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전분기 발생한 6,200 억 원의 재고손실 중 약 2,000 억원이 저가법 환입됨에 따라 대부분 상쇄될 것으로 전망한다.
- 화학 부문도 224 억 원의 흑자전환을 기대해 볼 수 있겠다. 정기보수 종료에 따른 판매량 정상화 및 주요 제품들의 스프레드 개선 영향이다. 특히 PX 스프레드가 330 달러 수준까지 상승하며 흑자전환을 이끌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 SKOn(배터리) 영업적자는 -3,775 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그 폭이 확대될 뿐만 아니라, 분기 기준으로 역대 최대 규모의 적자가 예상된다. 연말부터 상업가동 시작된 미국 #2공장 수율 안정화가 여전히 더디게 일어나며 고정비 부담이 높은 데다, 임직원 격려금 등 일회성 비용도 발생한 영향이다. 또한 주요 고객사인 Ford의 F-150 배터리 화재사고로 생산이 일시 중단되며 1 분기 출하량이 QoQ 소폭 감소해 매출액 또한 전분기 대비 줄어들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 목표주가 22 만원 유지한다. 정유/화학/윤활유 14.8 조원, SKOn 15.5 조원 등으로 반영했다. SK-On의 수익성 부진 장기화가 아쉽긴 하나, 최근 발표된 주주정책과 올해부터 반영되는 IRA 세제혜택 등은 동사의 중장기 기업가치를 개선시키는 모멘텀이라 판단돼 매수의견 유지한다. 최근 동사 (1) SK-On 상장 이후 SK 이노베이션 주주가치 훼손 우려 완화를 위한 주주정책 발표, (2) 미국 IRA 법안의 크레딧 제공 등은 중장기 측면에서 동사의 기업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핵심 이슈가 되겠다.
- 미국 IRA 법안 실행으로 23 년부터 총 10 년간 동사 수취 금액은 JV 지분 50%을 감안해 약 33 조원, 당기순이익에는 약 26조 원 증가 효과가 기대된다. 23년 예상되는 효과는 4.3 천억 원으로 현재 적자 지속되고 있는 SKOn 실적과 기업가치 개선에 상당 부분 기여할 수 있겠다. 다만, 이는 미국공장 수율 개선이 선행되어야만 하는 시나리오인 만큼, 올해 동사 주가의 단기 트리거는 미국공장 수율 개선 여부 및 그로 인한 영업적자 축소와 IRA 보조금 수취 규모가 될 전망이다.
댓글